네이버에서 내 블로거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등록을 하듯이, 구글에서 내 블로그가 빠른 검색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해야 합니다.
구글에 색인하는 방법
색인이란: 책 속의 낱말이나 구절, 또는 이에 관련한 내용을 찾아보기 쉽도록 일정한 순서로 나열한 목록을 말합니다. 먼저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고 초기 세팅하는 방법과 서치 콘솔 기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고 아래 내용을 따라 하시면 됩니다.
페이지가 열리면 오른쪽 URL 접두어에 내 블로그 주소를 넣어 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내 블로그로 가서 해당 URL 주소를 복사한 후 접두어 주소란에 붙여 넣기 해 주세요. 물론 역순으로 하셔도 됩니다. '계속'을 누른 후 인증 확인을 기다려 주세요. 그럼 다음 화면이 나타나고, HTML 테크를 이용해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가 HTML 테그를 눌러주면 '복사 후 HTML 헤드 섹션에 붙여 넣으라고 나옵니다' 여기서 '복사' 버튼을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르지 말고, 티스토리의 메뉴 중 스킨 편집으로 들어갑니다.
스킨편집을 누른 후 오른쪽 상단의 HTML 편집 버튼을 눌러 주세요. HTML편집에서 헤드 밑에 공간을 만든 후 복사한 것을 붙여 넣기 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주세요.
다시 서치 콘솔로 돌아와서 아랫부분의 "확인"을 누르면 소유권 확인 완료에 대한 팝업 창이 나타납니다.
구글 서치 콘솔 기본 설정
소유권 확인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서치 콘솔에서 기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유권 확인 후 2일에서 3일 뒤에 정확한 정보가 업데이트 됩니다.
소유권 확인이 되었으면 이제 사이트 맵과 RSS를 제출해 주면 구글 로봇이 글을 가져가기 수월해지기 때문에 Sitemap.xml과 Rss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가져가긴 갑니다.
구글 콘솔 왼쪽 메뉴에 보면 사이트 맵이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러면 나오는 창에 Sitemap.xml이라고 입력하고 제출 클릭하고, 같은 자리에 Rss라 누르고 제출 클릭합니다.
제출을 하면 아래에 제출된 사이트 맵에 '성공'이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다시 한번 더 Sitemap.xml를 눌러면 성공 상태가 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새로고침을 누르거나, 다시 한번 입력란에 Sitemap.xml나 Rss를 입력한 후 클릭하면 성공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서치 콘솔에 등록했다면 구글에서 내 블로그 포스팅을 하나씩 가져가기 시작합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끝낸 후 색인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하지만 여기가 서치 콘솔을 닫으면 안 됩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서 알려드립니다.
구글 서치 콘솔 수동 색인 신청 방법
위의 상황에서 콘솔을 닫으시고 기다린다면 구글에 노출이 되는 데는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릴까요? 추가 작업을 하지 않고 글만 쓸 경우에는 2개월에서 3개월 후에야 색인이 됩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여야 합니다. 콘솔 등록 후 포스팅 마다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이 가능합니다. 기다리기만 하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더 빠르게 색인을 하기 위하여 수동으로 색인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콘솔 상단 주소 입력란에 내 포스팅 주소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작성한 포스팅으로 가 해당 주소를 복사한 후 서치 콘솔에 넣어주세요. 내 URL에 등록되어 있지 않으면 회색 화면이 나타납니다. 오른쪽에 있는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 줍니다. 가만히 있어도 가져갑니다만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처럼 하나씩 포스팅을 색인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수동으로 색인을 하더라도 모든 것이 다 수동으로 100%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참고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색인 요청의 경우 하루에 대략 10개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구글에서 색인이 완료되었다면 사이트에 내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색인이 완료된 포스팅이 나옵니다. 물론 색인이 되지 않았다면 아무것도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이상으로 구글 서치 콘솔로 블로그를 세팅하는 방법과 수동으로 색인 요청하는 방법, 구글에서 색인이 완료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